[KT 공유기] 포트포워딩 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KT 공유기, 포트포워딩 하는 방법

 

 

 

  KT 인터넷 바꾸고.

 KT 인터넷으로 변경 후, 집의 PC가 외부의 접근이 잘 풀리지가 않았다.

처음엔 설정이 변경되었나, 변경된 IP를 세팅을 빠트렸나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KT를 설치하면서 KT 공유기가 추가가 되었다.

 

기존SK (외부 IP) => 공유기 => PC

 

현재KT(외부 IP) => KT 공유기 => 공유기 => PC

 

중간에 KT공유기가 생김으로, 내부의 IP가 한 번 꼬아졌고 원인은 KT공유기로부터 찾을 수 있었다.

 

 

 

 

  KT 공유기 포트포워딩

kt 공유기 서버

 172.30.1.254  KT 공유기 설정할 수 있는 사이트 접속 방법은 이와 같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정한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공유기와 비슷한 환경을 찾아볼 수 있게 된다.

 

 

포트포워딩 위치는 - 장치설정에 있다.

포트 포워딩의 위치는 장치설정에 있다.

 

 

장치설정 - 트래픽관리 - 포트 포워딩 설정

여기서 포트포워딩을 할 수 있다.

 

 

 

  포트포워딩이란?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IP는 보통 1개밖에 없다. 그리고 이 한 개의 IP로 가정집 같은 경우에는 WIFI 이용하는 핸드폰, 인터넷 TV, 개인 PC 등 네트워크선이 연결된 모든 가전제품에 이용되고 있다.

 

이를 구분 지을 수 있는 방법이 PORT가 있다.

 

 

즉, 기기가 생성해주는 IP를 기준으로 내부 IP를 생성한다.

(일반 공유기는 대부분 192... 통신사 공유기는 172부터 시작한다.)

 

PC의 IP를 정한다.

해당 PC의 IP는 KT공유기를 기준으로 172.30.1.XX로 지정하였다.

 

PC의 IP는 공유기가 생성해주는 IP만 사용할 수 있다.

 

내부 ip를 설정했다면.. 다음과 같이 포트포워딩을 한다.

KT가 주어진 IP로 세팅이 되었다면, 포트포워딩에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한다.

 

내부 포트는 약간의 암기가 필요하다.

22 - SSH 연결, 3389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에서 사용하는 PORT이다.

 

이제 외부에서 나의 PC를 열때는

집에 배정된 IP:1234  할 경우, 외부에서 나의 PC로 접근 할 수 있는 통로가 생성되었다.

 

 

 

  기존의 공유기는...

 공유기 2개를 사용하게 된.... 갑작스러운 상황에 공유기 2개를 관리하기란 쉽지 않다.

왜? 라고 할 수 있지만... 두대 모두 포트포워딩해서 사용한다는건 포트포워딩의 개수가 늘어나는 만큼 꼬이기 쉬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PORT의 필요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다.

가상 OS 설치 = SSH 접근, 가상OS 안의 WAS 서버 접근 가능, 가상 OS안의 WEB서버 접근 가능, 가상 OS 안의 DB 접근 가능.

위의 간단한 예시로만해도 PORT가 5개가 사용되었다.

 

 

이런 문제가 생기므로, 기존의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로 변환시켰다.

 

 

브릿지모드는 영어 그대로 '다리' 역할만 수행한다.

일반 공유기가 아닌 허브의 역할만 한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공유기가 보안이나 여러 기능이 더 뛰어나다.KT공유기가 부족한 것은 어쩔수가 없다.

 

다음엔 이 부분을 고쳐야 할지도...

 

 

반응형

'Computer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ni] 10월23일 미니프로젝트, 중간보고  (0) 2022.10.23
[Linux] User 생성하기  (0) 2022.10.02
[서버 만들기] 개인 서버 만들기  (0) 2022.06.12
[InteliJ] React 설치하기  (1) 2022.05.26
[AWS] Putty로 AWS 접속하기  (0) 2022.04.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