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 음수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음수의 이야기

Java에서 int를 소개하려고 한다.

int는 Java에서 정수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타입 중 하나로 4Byte의 크기와 약 21억에 가까운 숫자표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중, 우리는 정수중에서 음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int에서 음수를 구분하는 방법

int의 양수와 음수를 2진수를 표현했다.

int의 가장 큰 특징은 32bit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 중, 맨 앞자리는 양수와 음수를 구분하는 것으로 표현한다.

맨 앞이 1일 경우, 음수. 0일 경우, 양수.

 

그래서 양수 5와 음수 5를 비교했을 때, 결과값은 서로 다르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점을 알았을 때, 단순히 앞자리가 1로만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쉬프트 연산자 이용할 경우

쉬프트 연산자 사용했을 때의 결과

여기서 재밋는 부분은 쉬프트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더 알 수 있었다.

>> 방향을 했을 때, 양수는 0이 좌측부터 채워졌지만 음수는 1이 좌측부터 채워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모두 0과 1로 바꿨을 때, 결과는 0 과 -1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음수는 쉬프트 연산자로 절대 0과 정수로 만들 수 없다는 부분이다.

 

 

 

정보처리 기능사에서 나온 문제

23년 2회차 기능시 실기문제
Java에서 쉬프트 연산자를 이용했을 때 결과

이번 기능사에서 나온 문제 中, 음수와 쉬프트 연산자를 이용해 문제가 출제되었다.

결과 출력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