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ymeleaf] NULL 구분하기

반응형

 

 

Thymeleaf, Null 구분하기

 

 

 

 

 

  NULL 구분하는 방법

 Thymeleaf를 사용하면서, Login 여부를 판독하기 위해 사용하는 session의 존재 유무.

혹은 request값의 존재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값을 불렀지만 null이 발생되어 error 문구가 나오는 문제가 발생되었다.

Thymeleaf 사용하면서, null 관련 문제가 생길 경우 Code Error 문구 발생.

이 문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Thymeleaf에서 호출 시, 값을 찾을 수 없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Thymeleaf는 request값이 null인지, 아닌지 구분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if문을 통해 null구분이 가능하지만

애석하게도 값을 부르는 것 조차 null이 발생되어 위와 같은 문제를 발생되고, 위 문제를 통해 아래의 Thymeleaf의 기능이 동작이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되기도 한다.

 

 

TEXT

 

${session?.test?.member}​

null에 대한 error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앞에 ?를 추가만 하면 된다.

 

현재의 값의 유무가 반드시 존재한다면 상관없겠지만.로그인된 상태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결과는 문자로 null이 반환된다.즉, error를 일으키는 null이 아닌, return값을 null로 변환시켜준다.

 

 

 

처음엔 null 반환이 쉽게 되기에 상관없는 줄 알았다.

나중에 null로 인해서 Code가 작성 안된다고 하니, 모든 것을 null로 구분이 안 되는구나 생각이 들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